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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리터 점주님 인터뷰: 안산사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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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리터 작성일17-03-20 09:49 조회43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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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리터 안산사동점 점주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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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리터 창업은 안정된 본사의 전문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저렴한 재료 공급을 통해 점주님의 수익을 극대화 해드립니다. 저희 더리터는 자신있게 말하지만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 신빙성이 떨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가맹점주님과의 사실적이고 생생한 인터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가맹점주님의 생각과 지금까지 경험하셨던 모든 것들을 들어보고자 합니다.

 

 

그 여섯 번째 이야기, 안산 상록구청 근처 상권에 위치한 안산사동점주님과 함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Q1 : 어떤 계기로 커피전문점을 창업해야 되겠다고 생각을 하셨나요?

준비하던 약사시험을 개인적인 사정으로 접고,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카페를 하고 싶어서 카페로 괜찮은 위치로 접근하기보다 이 자리에, 이 동네에, 이 위치에 음료가격대가 000~0000원 정도의 카페가 들어오면 정말 좋겠다라고 선정을 해놓고 범주에 있는 브랜드들을 물색해 나가기 시작하였습니다.

 

 

Q2 : 창업전에 더리터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브랜드를 물색해 나가던 중 인터넷을 통해 더리터라는 브랜드를 알게 되었고, 다양한 메뉴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안산에는 더리터 매장이 없었기 때문에 제일 가까운 지점인 안양점에 방문을 해서 더리터가 어떤지 탐색을 해보았습니다. 번화가에 위치한 더리터 안양점은 점심시간이 지난 3~4시 경이었는데도 테이크아웃 고객님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손님이 왜 이렇게 많은지 궁금하여 메뉴 종류별로 주문을 해서 먹어보았고, 메뉴의 다양함과 맛에 반하여 이정도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어 더리터로 마음을 굳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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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 더리터로 창업을 하는데 결정적인 요소는 무엇이었나요?(타 브랜드와 비교시)

더리터에서 판매하는 메뉴의 다양함이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첫 사업을 카페로 하기로 결정하고 나서 커피시장을 돌면서 쓴 돈만 230만원이 넘었습니다. 값비싼 공부를 하면서 느낀점은 빽**을 시작으로 저가의 대용량 커피브랜드들이 많이 나왔고 저가의 대용량 음료가 현재 커피시장의 트렌드라고 생각했습니다.

직접 시장조사를 하면서 여러 브랜드들을 많이 접해봤지만 항상 아쉬운점이 가격대비 맛과 메뉴의 다양성이었습니다. 싸면 좋긴 하지만 싸다고 해서 지갑을 여는 고객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브랜드는 싸고 커피맛은 좋지만 메뉴가 다양하지 못해서 전 연령대를 타겟으로 하지 못할 것 같았고, 또 다른 브랜드는 천원 한 장이 아까운 브랜드도 있었습니다. 차라리 돈을 더 주고라도 다른 매장을 가는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까요.

하지만 더리터의 다양한 메뉴, 가격대비 맛있는 음료,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음료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고 트렌드와 롱런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브랜드라고 생각했습니다.

두 번째로, 마음에 드는 점은 사이즈를 두가지로 제공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대용량 커피브랜드의 단점은 대용량 원사이즈 때문에 사이즈 부담을 느끼는 고객을 놓치는 점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사이즈를 너무 세분화하여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 음료제조와 매장운영, 매출에 안좋은 영향을 줄 것 같았습니다.

 

Q4 : 카페 규모는 몇 평이며, 동시간대에 몇 명의 인원이 일을 하고 있으신가요?

카페 규모는 30평 정도이며, 평일 오전에 1, 점심시간대 3, 오후 2, 마감 1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계기준이며, 여름시즌은 파트타이머 추가)

매장 주변에 구청, 보건소, 경찰서, 초, 중, 고등학교, 체육관, 대형갈비집, 유치원이 있어서 점심시간이 분주한 편이고, 주말은 매장주변에 교회가 3곳이 있어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단체 손님이 많으신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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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 실제 카페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시나요?

처음 주문하실 때 싼 가격에 놀라시고

둘 음료받으실 때 큰 용량에 놀라시고

셋 드시면서 맛에 놀라시고

넷 예쁜 매장과 대용량 커피와 함께 셀카를 찍으시면서 작게나오는 얼굴에 놀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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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6 : 더리터 운영시간은 얼마이며, 손님의 추이는 점차 어떻게 변하고 있나요?

매장 바로 앞에 버스정류장과 학교가 있어서 오전 8시에 오픈해서 오후10시에 마감하며, 평일과 주말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픈 당시 추석연휴 전 주라서 오픈하고 처음 맞는 명절인 추석에는 한가한 편이었습니다. 이후 친절한 서비스와 청결에 힘쓰며 열심히 매장을 운영하다보니 늦 여름에 오픈을 했었는데도 첫 달 여름매출이 잘 나왔습니다. 겨울철에는 테이크아웃 손님들이 줄어서 확실히 음료매장들이 매출이 부진해질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지만 인매장형태여서 쉴 수 있는 공간이 준비되어 있다보니, 꾸준히 안정적인 운영이 되었습니다. 겨울철 비수기동안은 단골손님과 단체손님들이 꾸준히 찾아주셔서 봄이 금방 온 것 같습니다. 올 여름도 기대가 많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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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7 : 카페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텐데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요즘같은 불경기에 사업으로 작은 가게를 시작하는 것 조차 큰 위험이 따르는 것 같습니다. 뉴스에서는 매일같이 10개의 가게 중에 살아남는 자영업자는 몇 개 없다는 뉴스가 쏟아져 나오고, 그런 기사들을 보면 겁이 나는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없어지는 가게도 비일비재하지만 손님들이 줄을 설 정도로 잘되는 가게도 분명히 있습니다. 커피가 좋아서, 커피를 사랑해서 그렇게 창업을 하시기보다는 사업적으로 접근하시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카페를 하고 싶은 분이더라도 주변에서 처음에는 의욕으로 시작을 했다가 매출이 안 나와서 개인 카페를 접는 분들을 많이 봤었습니다. 개인카페를 운영하시려면 일단은 준비기간이 많이 들고, 물류 재료비면에서 경쟁력을 얻기 힘들고, 다양한 음료 메뉴를 익히기 위해 학원을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 이상을 다녀야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의 장점은 지속적인 관리와 계속 변하는 시장에 대한 발빠른 대응, 그리고 개인카페를 준비할 때 들어가는 1년 이상의 정해지지 않은 긴 교육기간을 전문 슈퍼바이저의 11 교육을 통해 시간 단축을 할 수 있고, 나머지 시간을 가게매출이나 다른 부분에 집중할 수 있다는 부분이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리터 본사에서 오픈때 뿐만 아니라 평시에도 과외선생님이나 친구처럼 파트너쉽관계 유지에 힘써주는 부분도 신뢰가 가서 좋은 것 같습니다.

 

Q8 : 마지막으로..

처음 가맹점 문의를 했을 때부터 항상 따뜻하게 대해주시는 안팀장님, 무더운 여름날 새벽부터 나오셔서 멋지고 따뜻한 가게를 만들어주신 늘 유쾌하신 인테리어 김실장님, 커피란 무엇인가부터 매장운영교육, 신제품 개발에 이르기까지 무섭지만 멋있고 고마운 호랑이 선생님 이과장님, 긴장되는 첫 사업에 따로 시간내 주셔서 많은 경험을 이야기해주시고 주방 오픈까지 해주신 멋진 안양1번가점 사장님, 잦은 전화에도 항상 친절하고 꼼꼼한 물류팀 분들, 명절 때 꼭 선물 챙겨주시는 더리터 대표님, 같이 일하는 시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가게 살림살이 걱정해주는 착한 더리터 사동점 직원들, 장사 잘 되라고 홍보많이 해주는 예쁜 우리 가족, 우리가게 예비고급인력 항시 대기조 고마운 현준이.. 너무 감사한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같이 부자가 될 예정인 고마운 우리 엄마! 티격태격 하지만 우리 부자됩시다!

땡큐땡큐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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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안산 사동점의 이야기였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가맹점주님의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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